본문 바로가기

Trend & Issue

5월 2주차 모바일 트렌드 소식 전달드려요~

안녕하세요. 5월도 이제 중반으로 접어들고 있네요~ 따뜻한 봄날, 5월 3주차 모바일 트렌드 소식을 전달드립니다.

 

1. 핀터레스트, 영문 가이드 검색 기능 추가

사진기반 SNS인 핀터레스트가 영문 ‘가이드 검색(Guided Search)’ 기능을 추가했다는 소식입니다. 가이드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이 명확하지 않을때 쉽게 원하는 내용을 얻을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라는데요.

핀터레스트측은 기존 검색 엔진들이 구체적인 키워드를 입력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되는 시스템이라면 자사 가이드 검색은 어떤 키워드를 입력해도 그것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키워드를 자동으로 시각적으로 제안하는 차별점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사용자가 큰 범위에서 하나의 단어를 입력하면, 가이드 검색이 검색창 하단에 제시하는 여러 제안을 따라가며 원하는 핀(Pin)을 찾게 되는 방식이라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히 적용 시도해볼만한 듯 합니다.

http://www.cnet.co.kr/view/75325

 

2. 구글 나우, 주차위치도 알려준다?

구글 나우에 주차 위치를 알려주는 새로운 카드가 도입되었다는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보유자가 차를 타고 가다가 속도가 현저히 줄어 걷는 상태로 바뀌면 해당 장소를 주차한 곳으로 인지, 구글 나우 카드에 주차위치로 등록 된다고 합니다. 이는 스마트폰 내 모션 센서를 활용하면 가능하다는데요.

하지만 이런 방식에는 몇가지 오류를 동반할 위험성이 있죠. 예를 들어 택시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지인의 차를 이용한 경우에도 주차카드가 나타날 수 있기도 하고, 지하주차장을 이용한 경우에는 위치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겠죠. 물론, GPS 자체의 오차도 무시할 수는 없을 듯하네요.

http://www.bloter.net/archives/190924

 

3. 트위터에서 아마존 상품을 판매한다?

최근 블룸버그에 따르면 트위터가 해시태그를 통해 이른바 아마존 카트 기능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트위터 이용자들은 마음에 드는 아마존 상품을 트위터에서 발견하게 되면 #AmazonCart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리트윗을 하면 해당 상품을 바로 아마존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다고 하네요.

재미있는 기능이긴 하지만 해쉬태그를 따로 적고 리트윗까지 해야 하는 번거로움보다 편리한방법은 없었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긴 하네요.

아무튼 가능한 모든 SNS나 플랫폼을 자사의 서비스로 연결시키고자 노력하는 아마존의 시도, 대단해보입니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5/06/2014050600744.html?it_s

 

Twitter Bird Sketch
Twitter Bird Sketch by shawncampbell 저작자 표시

 

4. 페이스북, 마케터를 위한 고객 분석 툴 공개

페이스북이 ‘Facebook Audience Insight’라는 새로운 마케팅툴을 공개했습니다.

이는 ’Facebook Add Manager’안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광고주들이 자신의 타겟 사용자들의 특성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데요.

여기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방문자의 로그인 빈도수, 사용기기와 성별, 라이프 스타일, 좋아하는 페이지등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Page Insight’와의 차별점은 ‘컬쳐트렌드'를 파악하는데 더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5월 20일 개최되는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http://msc.zdnet.co.kr/program.html?bn=1)에서 살펴볼 수 있다고 하네요.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0509090557

 

5. 안드로이드 광고 트래픽, 애플 iOS 앞질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광고 트래픽이 결국 iOS 애플 아이폰의 광고 트래픽을 처음으로 앞질렀다는 소식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광고 트래픽이 전체 모바일 광고 트래픽 중 42.8%를 차지했다는데요. iOS의 경우 38.2%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당연한 귀결이겠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광고 트래픽의 60%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에서 발생하고 있다네요. 하지만 아직까진 광고 트래픽이 광고 수익으로 연결되는 부분에서는 여전히 iOS가 앞선다고는 합니다만, 앞으로는 이격차 역시 점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404280340

 

Android eating Apple
Android eating Apple by asgw 저작자 표시

 

6. 일본항공, 항공기 정비 등에 구글 글래스 시범도입

일본 주요 언론은 일본항공과 노무라 종합연구소(NRI)가 지난 1일 미국 호놀룰루 공항에서 구글 글래스를 필두로 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활용 시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보도했다는 소식입니다.

일본항공은 구글 글래스를 통해 컴퓨터시스템, 인터넷등에 접속하게 되면 항공기 정비는 물론 화물 상하차 및 검사등의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데요. 일본항공이 구글 글래스를 도입한 것은 영국 버진 아틀랜틱 항공사에 이어 2번째 사례라네요. 

버진 아틀랜틱 항공은 승무원들에게 구글 글래스를 쓰고 탑승객 체크인과 비행중 고객에게 즉각적인 비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항공사에도 도입이 시급합니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0502083823&type=xml

 

Japan Air Lines Boeing 737-446 (JA8991/27916/2718)
Japan Air Lines Boeing 737-446 (JA8991/27916/2718) by contri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7. 미성년자 모바일 앱 무단 결제 방지 : 비밀번호 입력 의무화 추진

현재는 애플 앱스토어를 제외한 다른 앱스토어들, 예를 들어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T스토어등에서는 앱구매시 비밀번호 입력없이 설치가 가능했었는데요, 앞으로는 모든 앱스토어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앱구매가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비밀번호 입력 없이 유료앱 구매가 가능하다 보니 미성년자 혹은 권한이 없는 사용자들의 의도치 않은(?) 앱 다운로드 또는 구매가 이루어지면서 관련 민원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이에 방송통신위원회는 ‘앱장터 결제 피해예방 전담반’을 운영해 관련규제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규제 강화가 정말로 실효성을 가지고 적용 될지는 미지수인 점이, 해외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구글의 구글플레이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구글 플레이에 적용되지 못한다면 이름 뿐인 규제에 그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41&newsid=02528886606061040&DCD=A00504&OutLnkChk=Y

Google Play and Apple App Store Logos combined
Google Play and Apple App Store Logos combined by theglobalpanorama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다음주에도 풍성한 소식으로 찾아뵐 것을 약속 드려요~B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