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이모티콘부터 피규어까지.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국민 캐릭터, 카카오프렌즈!


여러분은 다음카카오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나요?

아무래도 우리나라 사람들 대다수가 애용하는 ‘카카오톡(카톡)’일겁니다. 

그리고 카톡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강아지 캐릭터인 ‘프로도’와 같은 카카오프렌즈가 생각날텐데요.


카톡 대화창에서는 물론 인형 등 각종 캐릭터 상품, 빵이나 치약에서도 귀여운 카카오프렌즈를 만나볼 수 있죠. 

오늘은 카카오프렌즈와 관련 여러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들만 모아모아 알려드릴께요.


카카오프렌즈, 어떻게 세상에 태어나게 되었나요?

2012년 8월, 카카오톡에 이모티콘으로 활용 가능한 캐릭터를 만들어보자는 아이디어로 4개월 동안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2012년 12월 카카오프랜즈를 처음 선보이게 됩니다. 벌써 3년이나 되었네요!

이모티콘의 생명은 사람들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 ‘감정이입’인데요. 아무래도 동물 형태보다는 사람의 모습을 띄어야 가능한 부분이라 캐릭터의 인간화(?) 작업이 가장 힘들었죠.

처음 80종의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첫 출시 후 현재 160종의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이 카카오톡 창에서 활동 중이에요.


이모티콘 뿐 아니라 인형 등으로도 만나볼 수 있어 너무 좋아요!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이 인기를 끌면서 이를 활용해 캐릭터 상품 제작을 시도하게 됩니다.

2013년 4월, 테스트 버전으로 인형 300개를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처음 출시했는데요. 사람들의 반응은 정말로 뜨거웠죠.

모든 캐릭터 인형 상품이 금새 품절되었어요. 무지는 가장 높은 인기를 끌며 판매 7시간만에 품절되었고요. 이어 6월에 2차 판매를 진행했는데, 하루만에 모두 완판되었어요. 이렇게 큰 인기를 끌 줄은 전혀 예상치 못했어요.

요즘은 카카오프렌즈 브랜드 스토어도 있던데요?

현재 서울(신촌, 코엑스), 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5개의 직영 브랜드스토어를 운영 중에 있어요.

이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코엑스점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상품 판매부터 이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존까지 마련되어 있어요. 물통, 피규어, 우산, 컵, 쿠션 등 총 80여종의 400여가지 상품을 만나 볼 수 있고, 카카오프렌즈 대형 피규어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전시존 등 다양한 체험 공간도 준비되어 있고요.

최근엔 유명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한 다양한 상품들이 있답니다. LG 생활건강의 '페리오X카카오프렌즈 치약세트'와 방향제, 삼립식품과 출시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빵 등을 만나보실 수 있죠. 던킨도너츠와 함께한 ‘프로도 핫초코’(2015년 3월 종료), 베스킨라빈스 캐릭터 아이스크림 케익(2015년 5월 종료)도 선보였고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에는 특별한 스토리가 있다?

올해 들어 남성성이 있는 프로도와 여성 캐릭터인 네오의 사랑을 소재로 영상을 처음 제작했어요. 과연 인기를 끌 수 있을까 반신반의했죠. 결과는, 대성공이었어요. 카카오프렌즈의 대중적 인기를 다시 한번 실감하는 기회였죠.

여세를 몰아 다른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소재로 추가 영상을 제작 중인데요. 앞으로 더 다양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의 스토리를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겁니다.


카카오프렌즈, 앞으로는 어떤 모습일까요?

모든 연령대에 걸쳐 두루두루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캐릭터는 그렇게 흔하지 않아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들에게만 인기를 끌거나, 성인들에게 인기있는 캐릭터는 잘 있지도 않고, 있어도 여성 또는 남성 매니아 층에서만 사랑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반면 카카오프렌즈는 어린 아이부터 나이 지긋한 분들에 이르기까지, 성별에 따라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 않는 캐릭터로 어느 정도 자리매김했다고 생각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든 좋아하고 쉽게 감정이입 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국민 캐릭터, 카카오프렌즈의 스토리는 계속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