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 & Issue

3월 3주차 모바일 트렌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3월 3주차 모바일 트렌드 소식입니다. 이번주에는 구글의 모바일 앱 검색 전략과 우아한형제들 소식 그리고 사물 인터넷 등 다양한 소식을 전달드리겠습니다~!


1. Google, 모바일 앱에서의 검색 전략은?

기존의 웹 검색의 최강자인 구글이 모바일 앱의 검색 분야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PC Web과 달리 모바일에서는 '모바일웹' 보다는 특정 기능의 장점을 살린 '앱'의 활용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죠. 그러므로 기존의 Web방식의 검색 프레임으로는 모바일 앱 환경에서 정확한 정보를 수집에 사실상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은 기존의 크롤링 기법, 즉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수집하는 활동과 페이지의 순위를 매기는 검색 구조는 앱 중심의 모바일 환경에 맞지 않으므로 모바일 앱 내부의 콘텐츠를 인덱싱하고, 링크를 통해 앱의 콘텐츠로 접근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네요!

구글의 이런 시도는 앱의 콘텐츠를 번거롭게 다운 받아야만 접할 수 있는 현황에서 사용자 입장에서도 환영할만한 소식인데요. 이번 구글의 모바일 앱 검색 전략은 또한번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http://www.bizjournals.com/sanjose/news/2014/03/10/google-launches-strategy-targeting-mobile-app.html

 

Android
Android by Skakerman 저작자 표시

 

2. 구글, 밑줄 링크 제거 예정

구글이 1996년부터 20년 가까이 유지해온 밑줄링크(Underline Link)를 곧 삭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밑줄 링크를 제거하면 컨텐츠의 가독성을 높여주고 보다 깔끔한 룩(Look)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링크가 걸려있는 텍스트엔 언제나 밑줄(Underline)을 사용해야 한다는 원칙은 클릭가능한 것과 아닌것을 구분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으로, 우리들에게 많이 익숙한 모습이죠. 

하지만 20년 전과는 달리 PC 뿐 아니라 모바일, 태블릿 같은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생각한 결과 구글이 결단을 내린 것으로 판단됩니다. 밑줄을 없앤다고 해서 구글의 존재 이유이자 주력 서비스인 검색이라는 근본적인 가치는 변하지 않겠죠?

http://www.theverge.com/2014/3/13/5503894/google-removes-underlined-links-site-redesign

 

Google Universal Search: Old Local OneBox
파란색 텍스트 아래 밑줄이 사라진다네요! dannysullivan 저작자 표시

 

3. 우아한형제들 신규 출시 앱 캠퍼스밥 다운로드 1위

배달의 민족으로 유명한 우아한형제들(대표김봉진)의 학식 정보앱 ‘캠퍼스밥’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라이프 스타일 부문 무료 인기앱 1위를 기록했다네요.

이 앱은 전국 대학교 구내 식당 메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앱으로, 개강과 함께 현재 3만명 이상의 대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다네요.캠퍼스밥이라는 이름이 서비스의 성격에 딱 맞는듯.

우아한형제들은 ‘캠퍼스밥’이 현재 전국 대학의 절반 이상인 300여개 대학의 구내식당 정보를지원하고 있으며, 계속 추가할 예정이라네요. 꽤 유용할 듯!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49013

 

우아한형제들5
출처 : 우아한 형제들 by Jinho.Jung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4. 삼성,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밀크, 미국 시장 출시

모바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하면, 애플 아이튠즈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삼성이 최근 미국 시장에서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밀크'를 출시했다는 소식입니다.

로그인 없이 1,300만곡의 다운로드가 가능한 밀크의 인터페이스는 커다란 다이얼 형태로 되어 있고 애플 아이팟이랑 비슷하게 다이얼 형식으로 선호하는 음악 장르 설정이 가능합니다. 밀크앱은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 받을수 있네요. 그리고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향후 삼성폰 뿐 아니라 다른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하네요(이부분은 아이튠즈랑 다르네요!)현재 미국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이 서비스를 전세계로 확대할 예정이라네요.

삼성은 기기만 만드는 회사라는 전세계 사람들의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타이젠 OS출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네요. 이번 시도는, 어떨까요? 

http://www.itworld.co.kr/news/86409

 

5. 구글의 다양한 시도 : 웨어러블용 SDK 공개 및 스마트 워치 출시

구글의 안드로이드/크롬 부문 책임자가 South by 웨어러블 안드로이드용 SDK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네요! 웨어러블용 안드로이드 SDK는 센서들로부터의 데이터를 수집에 중점을 둔 개발 키트라는 것이 피차이의 설명입니다. 이젠 안드로이드 기반 웨어러블 기기용 소프트웨어가 세상에 쏟아지겠네요!

http://techneedle.com/archives/14771

구글이 SDK도 내놓으면서 동시에 이젠 웨어러블 기기도 곧 생산한다는데요! 구글이 LG전자와 손잡고 스마트 워치를 출시할 계획이라네요.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377756


6. 현대차 - SKT, 커넥티드카 놓고 치열한 신경전!

얼마전, 아우디와 구글이 스마트카를 선보인 적이 있죠?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카 서비스의 일종인 이른바 커넥티드 서비스 'T카'가 출시되었는데요! T카를 통해 원거리에서 시동을 걸거나 실시간 차량 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T카' 서비스에 대해 현대차와 SKT간의 갈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T카 서비스를 누리기 위해서는 차량과 스마트폰의 통신이 필수적이지만, 현대차는 이를 위한 차량 개조가 불법이라고 선을 그은 상태라네요. 물론 SKT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되어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카 시장이 하루빨리 대중화되기를 바랍니다.

http://www.etnews.com/20140310000197?mc=ns_004_00001


7. 삼성, 새로운 잠금 해제 방법 특허 출원

삼성전자가 손가락으로 곡선을 그리는 방식의 스마트폰 잠금 해제 기술을 확보했다는 소식인데요. 

특허 출원의 핵심은 간단합니다. 꺼져있는 스마트폰 화면에 손가락으로 가상의 곡선을 그리는방식인데요! 손가락으로 그린 곡선의 교차점이 있는지 여부와 존재할 경우에 몇개인지를 판단해 잠금을 해제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교차점 개수에 따라 홈화면 진입이나 특정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네요. 

한편 LG전자는 스마트폰 화면의 특정 구역을 노크하듯 건드리면 잠금해제가 가능한 이른바 '노크코드' 기능을 G2프로에 탑재한 적이 있죠?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0313094955

다음주에도 다양하고 새로운 소식 많이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B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