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수많은 종류의 컨텐츠를 접할 수 있는 시대! 여러분은 여유 시간에 어떤 스마트폰 컨텐츠를 즐겨 사용하고 계신가요?
모바일 게임이나 뉴스, 유머사이트 같은 게시판 컨텐츠나 웹툰, 소설 등 정말 다양한 모바일 컨텐츠가 있는데요. 특히 웹툰이나 소설과 같은 모바일 컨텐츠는 워낙 종류도 많고, 또 어떤 컨텐츠가 재미있을지 몰라 쉽게 접근하기 어렵기도 하죠.
하지만 카카오페이지를 만난다면? 그런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모바일 컨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가 서비스 오픈 2년만에 가입자 수 600만명을 돌파했는데요. 카카오페이지에는 무엇이 있길래 사용자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는지, 그 비결을 한번 살짝 들여다볼까요?
안녕하세요~ 카카오페이지 서비스 담당자 Jed(이두행)와 Jane(최효진)입니다
서비스 시작 이후 변화해온 모습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드려요~
처음부터 카카오페이지가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은건 아니에요. 서비스 초기에는 카카오페이지의 모든 컨텐츠를 구매해야만 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서 공유만 하면 사용자들의 호응을 쉽게 얻을 수 있을거란 믿음 때문이었는데요. 결과는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과금 형식이었죠. 옷도 한번 입어보고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데, 어떤 내용인지, 재미가 있을지 알 수 없는 모바일 컨텐츠를 사람들이 바로 구매하지는 않거든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먼저 일부 컨텐츠를 구독한 후 구매 여부를 결정하도록 유도하는 이용권 모델을 적용했습니다. 이용권 모델 적용 후 방문자수가 늘어나면서, 웹툰이나 웹소설 컨텐츠를 중심으로 컨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변화를 시도하죠.
그리고 '기다리면 무료'를 도입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물론 컨텐츠 구매자는 기다리지 않아도, 원하는 컨텐츠를 언제든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 끝에 서비스 시작 2년만에 600만 이상의 가입자와 12.5억회의 조회 수를 확보했습니다. 하루 매출 1억 이상, 누적 소비시간 8,024년에 이르는 인기 서비스로 성장했죠.
카카오페이지의 성공 비결은?
정말로 부지런하게 움직였습니다. 2.5주에 1번씩 앱을 업데이트 했죠!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사용자 지표의 추이와 반응, 그리고 사용자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반영하는 것들이었어요. 덕분에 개발자 분들은 물론 기획자와 디자이너 분들도 정말 많이 고생했죠! 카카오페이지가 서비스 초기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도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동력 중 하나가 '어리석지 않은 부지런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만화, 소설 중심의 콘텐츠 판매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그리고 무엇보다 '기다리면 무료' 시스템 도입이 성공의 가장 큰 원동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간만 지나면 무료인 서비스이지만, 다음 작품이 궁금해서 참을 수 없는 유저들에게 과금을 하는 방식이라 유료 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한거죠.
모바일 환경의 특수성을 빠르게 파악한 것이 성공의 비결이군요.
모바일이니까, 스마트폰을 항상 손에 들고 있어 결제를 편하게 할 수 있으니까요. 모바일만큼 컨텐츠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이 또 있을까요?
카카오페이지의 성공은 어떤 플랫폼도 제공할 수 없는 모바일만의 편리함이 만든 사업 기회를 잘 잡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피씨로는 검색 등의 활동으로 시간을 들이면 원하는 컨텐츠를 공짜로 볼 수도 있고, 심지어 도서대여점에 가도 카카오페이지보다 더 싸게 컨텐츠 구매가 가능하거든요.
모바일이니까 사용자들이 지갑을 여는 거죠.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한 분들이 궁금합니다~
카카오페이지의 마케팅 기획자인 Jane(최효진)은 순정만화, 소설류를 정말 좋아하는, 남들이 말하는 '매니아'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소설류를 많이 읽었고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좋은 작품을 선별해 낼 줄 아는 안목이 생기게 되었죠. 또 만화에 관심이 많아 다음 웹툰은 물론 네이버 웹툰 등 왠만한 만화는 모두 섭렵하는 자타공인 만화/웹툰 매니아. 집에 수백권의 만화를 소장하고 있어요.
그리고 좋은 컨텐츠를 제공해주고 있는 작가들도 빼놓을 수 없죠. 저희를 믿고 좋은 작품을 제공해주는 작가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카카오페이지의 주요 독자층과 가장 인기 있는 장르는?
주요 독자층은 10~40대까지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중 30대 유저가 가장 많죠.
중고등학교 시절 순정만화나 판타지, 무협소설을 즐겨보던 20-40세대들이 어느 정도 경제력이 있는 만큼 작품성 있는 웹소설에 대해 지갑도 잘 여는 편이죠. 웹소설의 시장성은 저희도 예상치 못했었는데요. 최근 카카오페이지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웹소설 ‘달빛조각사’의 성공에서 보듯 웹소설 장르가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에 대한 작가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지금은 과거처럼 드래곤라자, 영웅문처럼 출판 소설로 대박을 치기는 정말 어려워요. 이런 상황에서 카카오페이지의 존재는 작가들에게 기회입니다. 작품 매출의 70%를 작가가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그런만큼 카카오페이지에 입점한 작가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은 편이며, 카카오페이지는 다음카카오의 좋은 상생모델이기도 하죠.
카카오페이지 100배 활용 비법, 살짝 알려주세요~
'기다리면 무료' 코너의 모든 컨텐츠는 시간만 지나면 무료라는 점입니다! 또 계속 카카오페이지에 방문하다 보면 수시로 이벤트를 개최하고요, 현금성 캐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의 선물'은 이용권 선물 메뉴입니다. 원하는 컨텐츠를 기다리지 않고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죠. 이용권 선물의 경우 추천작 위주로 배포되는데요.
그리고 뭐부터 봐야 하는지 고민된다면? 카카오페이지 초보 사용자를 위한 추천 작품들을 모아놓은 입문작 베스트 코너를 방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독자와 창작자를 위한 카카오페이지의 노력은 쭈욱 계속됩니다~
사용자들에게 사랑 받을 컨텐츠의 저변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인데요.
다양한 시도로 축적되는 데이터로 사용자들의 반응이 오는 작품/장르를 꾸준히 찾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책 시장에서 인기가 있는 자기계발 도서나 생활, 교양 서적 등이 그 대상이죠.
그리고 새로운 미디어인 팟캐스트를 활용하는 실험도 진행하고 있어요. 또 친구관계를 활용한 컨텐츠 추천 연계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 중입니다. 공모전과 같이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있는데요.
모든 사용자에게 모바일 컨텐츠하면 카카오페이지가 연상되는 그날까지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카카오페이지, 많이 사랑해주세요!
* 이 내용은 다음카카오 공식 스토리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